[내가 공부하려고 ~] 정처기 요약 정리 - 1유형
[1유형]
1. 애자일 유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모형
XP :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개발 형
-> XP의 5가지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 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
-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데 가치를 둔다.
- 고객과의 피드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2.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 하여야 함
3. 요구사항 검토 방법
- 동료검토(Peer Review)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이를 동료들이 들으면서 결함 발현하는 것
- 워크 스루(Walk Through) :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회의로 결함을 발견하는 것
- 인스펙션(Inspection)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것
4. CASE 도구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요구사항 검증 방법
->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
-> 개발자 협업에 도움
주요기능
1) S/W 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2) 그래픽 지원
3)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5.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객체 다이어그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 한다.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채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한다.
-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흐름도(DFD),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효현
** 절차 : 객체 - 동적 - 기능 (객동기!!!)
6. 캡슐화 - 객체 지향 기법
1)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와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
- 재사용성 증가 및 오류 파급 효과 감소
- 인터페이스 단순, 객체 간 결합도 낮아짐
2)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 다른 객체에서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해 접근함
추상화(Abstrac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7. 객체지향 설계 원칙
1)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생성
2) 개방 폐쇄 원칙(Open Close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Liskov Substitution)
- 서브 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서나 자신의 기반 타입(상위 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다.
4)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는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관계가 있으면 안된다.
5) 의존성 역전의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의 구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8. 코드
- 순차코드 : 일정 기준에 따라 최초의 자료부터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ex. 사전순으로 1,2,3)
- 블록코드 : 공통적인 것들을 블록으로 구분하고 블록 내에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ex. 학번 2016000, 2017000)
- 10진 코드 : 대상 항목을 0~9 까지 10진 분할을 반복하는 방법(ex. 도서관 책종류 000, 인문 000)
- 그룹 분류 코드 : 대, 중, 소분류 등으로 구분하고 그룹에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ex. 음료1 - 커피1 - 아메리카노1)
- 연상 코드 :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 있는 숫자,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부여하는 방법(ex. 한국 KOR, 미국 USA)
- 표의 숫자 코드 : 항목의 성질(길이, 넓이, 부피 등)의 물리적인 수치를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ex. 65인치 TV모델명)
- 합성코드 :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적용시키는 방법(ex. 항공회사 + 일련번호)
9. 자료사전 기호

10. 자료흐름도(DF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