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주 수업을 진행하였다.
입력을 받아서 출력하는 것을 배웠다.
입력을 하기 위해서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etem.in) 을 위에 붙이고 시작한다.
그리고 변수에 scanner를 붙여서 어떤 타입으로 리턴을 할 것인지 적혀있는데, 여러가지 타입이 있다.
메소드 | 설명 |
String next() | 다음 토큰을 문자열로 리턴 |
byte nextByte() | 다음 토큰을 byte 타입으로 리턴 |
short nextShort() | 다음 토큰을 short 타입으로 리턴 |
int nextInt() | 다음 토큰을 int 타입으로 리턴 |
long nextLong() | 다음 토큰을 long 타입으로 리턴 |
float nextFloat() | 다음 토큰을 float 타입으로 리턴 |
double nextDouble() | 다음 토큰을 double 타입으로 리턴 |
String nextLine() | ' \n ' 을 포함하는 한 라인을 읽고 ' \n ' 을 버린 나머지만 리턴 |
void close() | Scanner의 사용 종료 |
boolean hasnext() | 현재 입력된 토큰이 있으면 true, 아니면 새로운 입력이 들어올 때까지 무한정 기다려서, 새로운 입력이 들어오면 그 때 true 리턴, ctrl - z 키가 입력되면 입력 끝이므로 false 리턴 |
이름과 주소지, 전화번호를 입력받아서 출력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자료형과 변수 뒤에 = null 을 입력해주는 이유는 초기화를 시켜주기 위해서이다.
여기서 문자형과 정수형의 차이는 문자형은 null, 정수형은 0 으로 초기화를 시켜주어야 한다!!
이걸 사용해서 실습을 해 보았다!
이름과 나이, 주소, 연락처를 입력받아서 문장들을 만들어 보았다.
해당 칸에 입력을 했을 때 출력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론 조건문으로 넘어갔다.
조건문이란 입력하는 값에 따라 원하는 값을 가져오도록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조건문은 if문과 switch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여기서 사용한 것은 if 문과 if else문을 사용하였다.
if문의 기본 구조
if(조건문) {
<수행할 문장1>;
<수행할 문장2>;
...
} else {
<수행할 문장a>;
<수행할 문장b>;
...
}
7번 행에 자료형 변수명 값을 넣어준 후 if문을 사용하여 결과를 나타나게 하였고,
17번 행에 자료형 변수명 값을 if else 문으로 결과를 나타나게 하였다.
결과값은 이렇게 나타났고,
아래에 if 문을 밖으로 빼서 결과를 나타내면 내용과 상관없이 확인할 수 있었다.
위에 처럼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다른 실습을 해보았다!
축구, 농구, 야구, 골프 중 단어를 하나 입력하면 그 단어에 맞는 영어단어가 나오게끔 만들었다.
영어사전처럼 이용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원하는 값을 입력하게 되면 출력결과는 위와 같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근데 여기서 다른 부분이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if 다음 괄호에 나오는 부분을 보면!
같다는 표현을 equals메서드 로 표현하였다!
== 연산자와 equals 메소드 의 차이점은 == 연산자는 비교하려는 두개 대상자의 주소값을 비교하는 것이고, equals 메소드는 String 클래스의 메소드로 두개 대상자의 값 자체를 비교한다는 차이가 있다.
다음으론 조건문인 switch문으로 넘어갔다.
switch 문은 break 를 사용해서 멈추는데 break 를 사용한다면 원하는 값만 추출을 할 수 있고,
break 를 사용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조건들 중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선택한 다음 값들을 출력해준다.
여기서 if 문과 switch 문의 차이점을 얘기해보자면,
if 문은 만날때마다 만족하는지에 대한 상호작용이 필요하지만 switch 문은 처음 입력하는 값을 확인할 때에만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조건을 확인할 때에는 상호작용이 필요가 없다.
여기서 상호작용을 인터랙션이라고도 부른다.
switch 문은 조건이 많아져도 인터랙션이 늘어나지 않아서 조건이 많을 때에는 if 문 보단 switch 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본다. 하지만 switch 문은 비교연산을 구현하기엔 애매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에 있어 어떤걸 사용할 지 잘 구분해서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switch문을 사용해서 실습을 해 보았다!
switch문에 ' 30 ' 이라는 값을 넣어서 case로 해당되는 값에 맞는 조건을 출력하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입력한 내용을 보면 break 를 사용하지 않아서 switch에 30을 넣어 놓았을 때 30 이후 값이 출력이 된다.
아까 말한 내용들 중 break 를 사용하면 원하는 값을 추출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그 내용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값을 바로 넣어준 것이 아니라 자료형을 넣어 변수값에 넣어주었고, break 를 건 곳까지 출력을 하게끔 한다.
break 는 위에 나와있는 대로, 멈추는 기능을 하며 swith - case문을 나와버린다.
위와 같이 출력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witch case 연산을 사용해서 실습한 내용으로 한가지만 보자면, 점수에 맞는 등급이 나오게끔 구현을 해보았다.
자료형과 변수를 입력하여 변수에 점수를 입력해서 10으로 나눈 점수에 맞는 등급을 출력되게끔 하는 내용을 구현을 하여 결과값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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